교원능력개발평가란?
  • 평가목적
    • 교사의 학습 및 생활지도에 관한 전문성을 진단하고 그 결과에 근거한 전문성 향상을 지원한다.
    • 공정하고 타당한 평가 실시 및 결과 활용을 통해 교원의 지속적인 능력개발을 유도한다.
    •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지원함으로써 학교 교육의 질 향상 및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제고한다.
  • 기본방향
    • 교사의 학습 지도 및 생활 지도를 평가하여 수업의 질적 개선과 생활 지도 능력 신장을 도모한다.
    • 교육공동체 구성원(교원, 학부모, 학생)이 참여하는 평가를 실시하고, 평가 결과는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능력 개발 자료로 적극 활용한다.
    • 교원 상호간 지식과 경험이 원활하게 공유되고 지속적으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한다.
    • 교사 평가에 따른 단위학교 및 교원의 업무 부담이 최소화되도록 하고,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한다.
    • 학교장은 교육청시행계획에 따라 소속 교원에 대한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학교 시행계획을 수립·시행하여야 한다.
  • 평가의 종류
    • 동료교원 평가
      • 교장, 교감 및 동학년, 동교과 교사들이 교사 각각의 학습ㆍ생활 지도 영역 및 교장ㆍ교감의 학교경영 영역에 대하여 평가
    • 학생 만족도 조사
      • 학생들(고1~고3)이 교사의 교육 활동(학습지도, 생활지도)에 대하여 만족도 응답
      • 개별 교사에 대하여 해당 학급 또는 수업을 받는 학생 전체가 만족도 설문 응답
    • 학부모 만족도 조사
      • 학부모들이 자녀의 학교생활 전반(학습지도, 생활지도, 학교경영 영역)에 대하여 만족도 응답
      • 학부모 만족도는 개별 교원(교장, 교감, 담임, 교과 및 비교과 교사 각각)을 대상으로 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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