예문예서(禮文藝書)
  • 가. 목적
      • 1) “예문예서(禮文藝書)”의 예(禮)는 인사성이 좋은 예절인을 기른다. 생활한자 (사자성어)를 익히며 선조들의 지혜를 알고 공수, 다례, 배례, 식사예절, 생활예절 등에 대하여 광주향교 예절교실에서 체험을 통하여 배우고 익히며, 바른 예절을 실천한다.
      • 2) “예문예서(禮文藝書)”의 문(文)은 문화체험을 통해 교양 있는 문화인을 기른다. 문화 체험은 뮤지컬, 연극관람, 영화관람 등을 통해 다른 문화에 대하여 공감 능력을 기른다.
      • 3) “예문예서(禮文藝書)”의 예(藝)는 1인 1 예술 활동으로 악기연주, 그림. 디자인, 사진, 시낭송 등을 통한 지식과 감성의 균형을 추구하여 따뜻한 감성인을 기른다.
      • 4) “예문예서(禮文藝書)”의 서(書)는 토론하는 독서동아리를 운영으로 생각이 깊은 독서인을 기른다.
  • 나. 기본 방침
      • 1) “예문예서”는 학생ㆍ학부모 요구 및 학교 상황을 고려하여 운영한다.
      • 2) 광주향교 예절 교육은 희망하는 소그룹 별로 1일 체험 실시한다.
      • 3) 현대 문화체험 활동은 희망 학급별로 뮤지컬, 음악 공연, 연극, 영화 관람 등을 2회 이상 실시하고 체험소감문을 받아 발표하고 기록으로 남긴다.
      • 4) 희망하는 학생들로 이루어진 동아리별로 악기연주, 그림, 디자인, 사진, 시낭송을 실시하고,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전시회 및 연주회를 한다.
      • 5) 희망하는 독서 토론동아리 40개 이상 편성 운영하고, 지도교사의 지도 및 토론 보고서를 작성하고, 공유한다.
      • 6) 교육과정 중 교과교육을 통한 예(禮), 효(孝), 정직, 책임, 존중, 배려, 소통, 협동 등의 마음가짐이나 사람됨과 관련되는 핵심적인 가치 또는 덕목을 지도한다.
      • 7)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인성교육 실천주간 4월, 9월 년 2회 운영한다.
      • 8) 학생들의 재능·특기를 통한 나눔 활동 추진하고, 배려, 협동 중심의 학교장배 축구대회를 실시한다.
  • 다. 주요 업무 및 세부 추진 내용
      • 업무 및 세부 추진 내용
        프로 그램 교육(활동)과정 운영 협조 담당자
        예절 교육
        예 (禮)
        ▶ 생활예절
        - 생활 예절 초청강좌
        ▶ 광주향교 예절교실 1일 체험
        4회
        1회
        2회
        전체 학년 김은아
        김은아
        문화 체험  
        문 (文)
        ▶ 전통 문화체험을 통한 인성 함양
        - 교재제작 및 제본
        ▶ 현대 문화체험을 통한 인성 함양
        - 프로그램 구안 및 답사
        ▶ 문화체험 발표
        방학 2회

        학기 중 2회

        2회
        전체 학년 김명수

        조선

        조선
        감성 교육
        예 (藝)
        ▶ 1인 1예술작품 교육 활동
        - 숭덕 예술작품 전시회
        - 학생연주회
        - 창의적 체험활동 발표대회
        ▶ 사진동아리 운영
        방과 후
        1회
        1회
        1회
        방과 후
        전체 학년 박정현
        신남영
        김승철
        김은아
        김덕일
        독서 토론 동아리
        서 (書)
        ▶ 독서토론동아리 활동
        - 동아리선정 및 도서지원
        - 동아리지도교사 선정
        - 토론 모임지도
        - 독서토론대회 및 시상
        창의적 체험활동
        20팀
        20명
        10회 이상
        5팀
        전체 학년 김순옥
        김은아
        김은아
        김은아
        김명수
  • 라. 기대 효과
      • 1) “예문예서(禮文藝書)”의 프로그램은 남을 존중하는 긍정적 자아 개념을 형성하게 될 것이다.
      • 2) “예문예서(禮文藝書)”의 프로그램은 자신의 흥미ㆍ적성에 맞는 교육 활동을 통하여 배려하는 능력, 의사소통 능력이 신장될 것이다.
      • 3) “예문예서(禮文藝書)”의 프로그램은 바르고 건강한 덕성의 함양으로 전인적 인격 발달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.
      • 4) “예문예서(禮文藝書)”의 프로그램은 공동체 속에서 규칙과 질서를 잘 지켜 더불어 사는 품성을 함양하게 될 것이다.
      • 5) 교육과정의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하여서도 인사성이 좋은 예절인, 교양이 있는 문화인, 따뜻한 감성인, 깊이 있는 독서인이 될 것이다.

QUICK MENU

퀴메뉴 하단 이미지